비용 정리를 위해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셔도 괜찮습니다. :) 또한 상담을 통해 비즈토스가 잘못된 비용 보고는 없는지 파악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비용 내역이 정리되지 않고, 증빙 자료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매수인은 M&A 거래에 신뢰를 가질 수 없습니다.
실사(Due Diligence, DD)는 매도인 측에서 자료의 객관성 확보와 위험 요소 대비를 위해 수행하는 Sell side DD와 대상 기업의 평가를 위해 매수인 측에서 수행하는 Buy side DD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Sell side DD를 통해 매수인 모집 이전부터 사업 현황을 살피며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면, 더 많은 매수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고 협상 과정에서 매우 신속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비즈토스는 악성 매물에 대한 가치 부풀리기, 리스크 숨기기에 관한 지원을 일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오로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자세로, 스토어의 데이터에 기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고 역량을 발굴하여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미팅 현장에서는 M&A 절차, 리스크의 점검 또는 해결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고 양측의 의견차를 좁혀 만족스러운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비즈토스는 온라인스토어 M&A를 위해 훈련된 여러 전문가가
다양한 매니지먼트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실사/가치평가/딜소싱 과정을 지원합니다.
어려운 M&A 프로세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매도인 매수인 간 신뢰를 쌓기 위한 엄밀하고 중립적인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비즈토스는 M&A 과정 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 상황에 대해서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매도인, 매수인 분께서 온라인스토어 M&A를 위해 제일 먼저 찾아주고 계시며, 많은 회원 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비즈토스는 M&A 플랫폼 중 유일한 실사 기반 플랫폼으로, 인수 결정을 위한 모든 데이터를 수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확보가 어렵고 매도인의 진술을 신뢰해야만 하는 상황에 있어서는 이를 W&A 항목에 명시하여 안전한 거래가 될 수 있도록 지원드리고 있습니다.
월평균 영업이익을 산정하되 최신 실적에 대해 일정 가중치를 두어 산정하게 됩니다.
이를 기초로 하며 플랫폼 내 거래 상황, 재구매율 등 세부 지표, 시장 경쟁 및 전망, 브랜드 인지도 등 모든 데이터를 사내 AI 소프트웨어를 통해 반영하게 됩니다.
스토어의 운영 상황에 따라 월평균 영업이익의 6~40개월 가량의 금액으로 평가 받게 됩니다.
실사 (Due Diligence,DD)란 인수 대상 기업의 평가, 위험 요소 발견 등의 목적으로 기업의 정보를 면밀히 분석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산/부채/매출을 검토할 뿐만아니라, 시장성, 제품(기술)의 우수성을 살피는 등 모든 측면의 조사를 포함합니다.
비즈토스에 제출되는 정보는 담당 매니저와 실사 EXPERT 외에는 접근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M&A 성사 또는 양수도 용역 계약 해지 시점에서 완전히 폐기됩니다.
비즈토스에서는 스토어 별 상황에 맞는 계약서 샘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경우, 법률사무소 연계를 통해 더욱 안전한 계약서가 완성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별도 비용 발생)
M&A 계약을 위한 특수 조항들을 반영하여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타 전문가를 통한 자문을 거쳐서 계약서를 직접 준비하여 주셔도 괜찮습니다.
매수인을 설득하기 위해선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제안이 요구됩니다.
스토어의 운영/홍보/재무에 대해 정보를 실사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가치평가를 거쳐 인수제안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토어의 특성을 판별하고 매수인 타겟을 설정하게 됩니다.
온라인스토어 인수는 기존의 직접 창업에 비해 더욱 빠르고 경쟁력 있는 전략입니다.
경제포럼의 이커머스 리포트(’22)에 따르면 쇼핑몰 창업 후 원금회수기간은 약 10개월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쇼핑몰 직접 창업은 흑자전환을 위해서 긴 시간이 소요됨을 설명합니다.
같은 전략과 같은 인적자원을 들이더라도, 일정 수준을 갖춘 스토어에서 출발하는 것은 큰 결과의 차이를 가져옵니다.
또한 누군가에게는 0에서 1을 만드는 것보다, 1에서 10을 만드는 것이 쉽듯, 자신의 브랜딩&마케팅&경영 역량을 고려한다면,
인수 창업이 더욱 효과적인 수단이 됨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빠른 시장진입 / 안정적 영업이익의 확보 /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등 다양한 목적으로 스토어 인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비즈토스는 신뢰할 수 있는 M&A 플랫폼이 되기 위하여, 등록되는 매물에 대한 엄격한 실사 및 가치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수인과의 미팅에 앞서 이뤄지는 면밀한 실사는 효과적인 설득 전략을 구상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대표님도 몰랐던 브랜드의 가치를 데이터로부터 발굴하게 됩니다.
사업 운영 현황과 매출/마케팅 이력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수제안서 작성이 완료되면 비즈토스에 등록이 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담당 매니저의 자세한 소통과 지원이 동반될 것이기에 어떠한 어려움도 없습니다.
약 1~2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오프라인 점포와 달리 온라인스토어는 꾸준한 매출이 발생할 수 있을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특성, 마케팅 퍼널, 상품성 등을 모두 고려하여 매출을 이끈 드라이버를 파악하고, 잠재 리스크를 따져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인수 대상 업체가 타 스토어 대비 어떤 차별점을 갖고 있는지 유의하여 검토하세요.
해당 차별점이 기존 대표님 개인의 역량 또는 인지도에 기대는 수준이 클 경우, 인수 이후 동일한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누적된 브랜드 자산, 노출순위, 공급경로 등은 인수 이후에도 그 가치를 잃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 스토어에서 발생된 매출이 과한 광고비/할인/쿠폰 지급을 통해 발생된 것은 아닌지, 스토어 수수료 등 모든 발생 비용을 고려하였는지, 시장 경쟁 상황까지 고루 검토하셔야 됩니다.
온라인스토어 실사는 현장 실사를 생략하여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모든 거래와 상호작용 이력이 온라인 상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들을 수집 가공하는 형태로 실사가 이뤄집니다.
이를 통해 일반 실사에 대비해 더욱 폭넓고 자세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MD, 투자자 출신의 매니저 분들이 계십니다.
매물의 규모와 특성 또는 기존 운영 전략을 고려했을 때, 더욱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매니저가 배정되어 M&A 프로세스를 함께 하게 됩니다.
네 가능합니다.
해외 채널 확보를 목적으로 비즈토스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마존/쇼피파이 계정에 대한 인수 의사가 정말 높습니다.
신사업 준비 / 육아 및 결혼 / 취직 / 휴식 등 다양한 목적으로 스토어 매각을 진행하게 됩니다.
입점을 진행하신 대표님 중, 약 30~40% 수준의 매물이 매각되고 있습니다. (25년 8월 업데이트)
비용 정리를 위해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셔도 괜찮습니다. :)
또한 상담을 통해 비즈토스가 잘못된 비용 보고는 없는지 파악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비용 내역이 정리되지 않고, 증빙 자료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매수인은 M&A 거래에 신뢰를 가질 수 없습니다.
실사(Due Diligence, DD)는 매도인 측에서 자료의 객관성 확보와 위험 요소 대비를 위해 수행하는 Sell side DD와 대상 기업의 평가를 위해 매수인 측에서 수행하는 Buy side DD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Sell side DD를 통해 매수인 모집 이전부터 사업 현황을 살피며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면, 더 많은 매수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고 협상 과정에서 매우 신속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매출 또는 직거래로 매출이 발생하는 브랜드도 매각 가능합니다.
꾸준한 영업이익과 카테고리가 가치평가에 있어 제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비즈토스 누적 거래 데이터와 회원 설문조사를 참조하였을 때,
리뷰수/최근실적변화/브랜드인지도/운영난이도/검색노출순위/트래픽/고객충성도 등,
여러가지 요소에 대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치평가는 크게 수익가치접근법/시장가치접근법/자산가치접근법 등의 방법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스토어 M&A 건별 매각가는 검색을 통해 수집하기 어려우며 미래의 현금흐름을 추정하기 어려워 가치평가 진행이 까다롭습니다.
비즈토스는 매출/광고/리뷰/검색순위/컨텐츠/비용/트렌드 등 모든 데이터를 반영해 미래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플랫폼 내 거래 현황 정보를 반영하여 적정 매각가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스토어는 오프라인 점포에 비해 영업실적이 과장되어 평가되기 쉽고, 매출의 드라이버나 리스크가 매물 별로 다양합니다.
환불율, 전환율, 재구매율 등 다양한 지표로부터 가치평가가 영향을 받는 등,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인 만큼 주의를 기울여 수집해야 하며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일이 어렵습니다.
재무, 유통, 마케팅 전반에 대한 많은 경험과 데이터 판독 역량이 있는 매니저만이 실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토스는 자체 개발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Ai agent를 활용하여 매우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을 처리함으로써 세밀한 실사를 진행합니다.
세밀한 실사는 곧 성공적인 거래의 첫 걸음이 됩니다.
Sourcing Plan을 통해서 비즈토스에 아직 등록되지 않은 업체를 탐색하고 M&A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매물탐색 > 맞춤형 매물 지원’의 ‘신청 바로가기’ 버튼 클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등록 업체를 탐색해 M&A를 진행할 경우, 등록된 업체에 대비하여 다소 높은 평가 금액으로 계약이 체결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흡한 실사는 계약 도중 파기를 유발하고, 계약 이후 법적 분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감에 의존한 가치평가나 영업이익 산정은 인수자의 모집 자체를 불가능하게 합니다.
가장 엄격하고 면밀한 실사만이 M&A를 성사 시킬 수 있습니다.
잠재리스크에 대한 확인과 계약서 내 보장되어야 할 항목에 대해 협의합니다.
또한 향후 계약 및 인수인계에 대한 일정 논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네, 가능합니다.
적지 않은 대표님들께서 엄격한 실사 과정에 부담을 느끼시고 입점을 중단하시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M&A 성사에 앞서 꼭 필요한 단계임을 이해하시고 다시 연락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비즈토스도 M&A를 준비하시는 모든 대표님의 마음에 귀기울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친절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또 그보다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경우에 있어 절세를 위해 재무제표가 실제 경영 상황과 다르게 작성되고, 기업가치가 저평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이하 수준의 M&A에 있어서는 리스크 점검을 위해서, 매입/마케팅/수수료/물류 등 다양한 목적으로 발생된 비용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더더욱 필요합니다.
온라인스토어의 경우에는 알고리즘과 향후 매출에 대한 영향에 있어, 최근 실적이 1~2년 이전의 실적에 비해 더욱 중요하게 검토 됩니다.
그러나 재무제표는 월단위 실적을 볼 수 없고 당해 실적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2~3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며, 매수인과 첫 미팅을 거친 후 약 2~3주의 시간을 소요하여 계약이 성사되게 됩니다.
매각가를 어느 정도의 금액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더 빠른 인수자 탐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수익이 발생하는 스토어가 아닌 경우에는 매각 성사가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고객충성도/상품성/트래픽/유통경로 경쟁력 등 스토어의 가치를 따지기 위한 객관적 데이터를 더욱 면밀히 들여다본다면,
매수인에게 더욱 설득력 있는 제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비즈토스는 악성 매물에 대한 가치 부풀리기, 리스크 숨기기에 관한 지원을 일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오로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자세로, 스토어의 데이터에 기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고 역량을 발굴하여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미팅 현장에서는 M&A 절차, 리스크의 점검 또는 해결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고 양측의 의견차를 좁혀 만족스러운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